주식차트를 볼때 가장 기본적으로 보는 것이 이동평균선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20일 이동평균선은 필수로 설정을 해 놓죠.

종목을 선정하거나 매수할때
20일 이평선의 기울기와 20일 이평선의 주가 돌파 여부를 중요시 하는데,
20일 이평선의 기울기에 따라 색상을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이 우 상향이면 빨강색으로, 우 하향이면 파랑색으로 표현되도록 하면 이평선 기울기 판단이 훨씬 수월하겠죠?

먼저 차트에 20일 이동평균선을 셋팅한 차트와 20일 이동평균선에 기울기 색상을 적용한 차트를 한번 보시죠.(키움증권 영웅문 기준)
  

 

 

위 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이평선 기울기에 따라 색상을 달리 표현하니 훨씬 시인성이 좋죠?
그럼 이제부터 이평선의 기울기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표시되도록 수식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키움증권 영웅문 수식관리자를 연 후 사용자 지표에서 새로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지표명에 "이평선색깔" 이라 적고, 수식1에 "양", 수식2에 "음" 이라 넣고 아래 와 같이 단계적으로 입력합니다.

 

 

 




  지표조건까지 입력을 하셨으면, 이제 색깔과 유형, 굵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고 천천히 입력해보세요.

 

 

 



  차트 환경설정 - 차트속성에서 "봉 최대/최소"에 체크를 해줍니다.



 

 
잘 완성 하셨나요?
별로 어려운 점은 없죠?
지표명이나 수식명은 원하시는 것으로 아무것이나 입력하셔도 되고요,
20일 이평선이 아니라 5일이평선 또는 60일 이평선 등 다른 이평선의 색상을 표현하고자 한다면,
지표조건의 기간 값에 원하는 이평선의 숫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은 직전 과거 20일동안 거래된 가격의 평균값을 이어놓은 선입니다.
거래일수로 20일이면 1개월인데요....
20일선은 한달동안 주식을 보유한 혹은 매매한 사람들의 심리선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20일선이 상승하면 이 주식이 중기적으로 상승을 시작하고 있음을 예고하기도 하죠.
20일 이동평균선을 추세선이라고도 하고, 생명선이라고도 하고, 세력선이라고도 합니다.
그만큼 시장에서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미죠.

잘 활용하셔서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주식-해외선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봉차트 일봉 이평선 값  (2) 2012.01.03


Posted by goodwell
,